작년은 코로나 때문에 올림픽이 연기되어 참 아쉬웠습니다. 저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올림픽을 보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올림픽 중 2008 베이징 올림픽이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좋아하던 박태환 선수가 금메달 따는 것을 보는 재미도 있었지만, 마이클 펠프스라는 괴물 수영선수가 금메달 8개를 독식하는 모습도 충격적이었기 때문입니다.
마이클 펠프스는 2004년부터 2016년까지 무려 올림픽을 4번이나 출전하였고 총 28개의 메달을 획득하였습니다. 그러나 성적도 성적이지만 ADHD를 극복하고 이룬 성적이라 저는 더 충격적이었습니다. 마이클 펠프스는 어렸을 때 심한 ADHD를 가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주위 친구들을 시도 때도 없이 괴롭혀서 부모님 애도 많이 태웠지요.
그러나 펠프스 부모님은 아들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거나 비난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아들의 집중력을 길러주고 아이가 좋아하는 수영을 시켜주었지요. 어머님의 끊임없는 격려와 코치의 체계적 도움으로 매일 10~11KM의 수영훈련을 하게 되었고, 결국 17살에는 ADHD약 없이도 증상을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ADHD는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환경보다 '뇌 신경회로상의 문제'라고 합니다. 게임이나 영상매체가 ADHD를 유발하는 것이 아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지요. 또한 ADHD 증상이 있는 아이들은 창의력과 활발한 탐색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위 어른들이 ADHD 학생을 꾸짖기보다는 아이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끊임없는 지지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저자가 추천하는 산만한 아이를 도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정말 잘했어!"와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의 반복
"장난감을 스스로 정리했구나! 정말 잘했어" "오늘은 알림장을 잘 써왔구나. 번호를 써서 정리하니까 보기 좋구나"와 같이 구체적으로 아이가 잘한 점을 칭찬해주세요
2. 아이 일상 구조화하기
'집에 오면손을 씻은 뒤 옷을 갈아입고 책가방을 정리한다'와 같이 아이가 지킬 규칙을 함께 정하고, 아이가 스스로 규칙을 습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3. 아이에게 유능감 심어주기
산만한 아이들은 수업시간에 집중하기 힘들기 때문에 학습 곤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에 다루었던 '작은 성공'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수준에 맞는 문제 해결을 통해 작은 성공을 맛보게 해 주세요.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고 성취감을 느끼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예민한 아이 감정 조절 방법
유독 예민한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주위 환경 변화에 스트레스를 쉽게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예민하다는 것은 눈치가 빠르고 기억력이 좋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감정조절이 힘들다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1. 생각 점프 예방하기
예민한 아이들은 생각을 점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경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실'과 '의견'의 차이를 구분하는 게임을 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수도는 서울이다'는 사실이고, '아이스크림은 맛있다'는 의견입니다.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다른 사람은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질 수도 있구나 배울 수 있게 됩니다.
2. '자기 언어'를 통해 스트레스 줄이기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스스로에게 말을 걸며 '자기 언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꼭 그런건 아닐 거야, 내 생각이 맞지 않을 수도 있어"라고 말하는 것이지요
3. 나만의 힐링공간 만들기
예민한 아이들은 보통 소음에 예민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아이만의 아지트를 정하고 그 장소로 아이를 보내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너무 주위가 시끄러운 경우 조용한 도서관이나 상담실로 가는 것이지요.
만약 힐링공간으로 가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복식호흡을 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숨을 깊게 들이마시면 몸이 차분해지고 안정됩니다. 스스로 호흡을 통해 불안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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