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뇌를 크게 3단계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뇌간, 변연계, 전두엽입니다. 뇌간에서는 체온 유지, 심장 박동과 같은 생존의 필수적인 요소를 다룹니다. 변연계에서는 감정을 느끼고 표현합니다. 전두엽은 인간의 뇌라고도 합니다. 이성적인 생각, 계획, 의사결정 등을 다루지요.
사춘기 아이들은 이제 막 전두엽이 발달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 그들은 논리적인 이유로 설득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춘기 아이들을 다룰 때는 먼저 감정을 헤아려주어야 합니다. 감정적으로 안정되어야 논리적인 조언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아이의 감정조절을 위한 3단계 전략을 제시합니다. 바로 1. 감정 이해하기 2. 감정 표현하기 3. 부정적 감정 전환하기입니다.
1. 감정 이해하기
우리는 감정이 불편할 때 막연하게 '짜증 나'라고 뭉뚱그려 표현하곤 합니다. 그러나 짜증 난다는 건 맥락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불편하다는지, 서운하다는지 불안하다는지, 초조하다는지 말입니다.
저자는 감정조절능력의 첫 단계는 자신이 정확히 어떤 감정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명확히 인식해야 감정에 지배받지 않고 감정을 처리할 여유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시험을 앞두고 "아 이러다 잠을 못 자면 내일 시험도 못 볼 텐데 왜 이렇게 초조해지는 거야"가 아닌 "내가 시험을 잘 보고 싶어서 불안한 거구나, 열심히 노력했으니까 잘할 수 있을 거야"와 같이 내가 느끼는 감정을 정확히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자는 사람이 문제가 아니라 '문제'가 문제라고 합니다. 아이와 문제를 분리하고, 아이가 객관적으로 상황을 맞이할 수 있게끔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구체적으로 같이 다루어 줍시다.
2. 감정 표현하기
앞에서 자신의 감정을 관찰하는 절차를 거치면, 2단계에서는 아이에게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물어보는 단계입니다. 저자는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나 : 재훈아 아까 친구에게 소리를 지른 이유가 무엇일까?
재훈 : 제가 싫다고 하는데 친구가 자꾸 제 시계를 달라고 하잖아요
나 : 짝꿍이 말을 듣지 않아 재훈이가 화가 났구나. 또 시계가 고장 날까 봐 걱정도 됐구나
재훈 : 네 이번에 망가지면 엄마가 다시는 안 사준다고 했단 말이에요.
나 : 그렇구나, 걱정이 많이 됐구나. 그러면 재훈이의 마음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았을까?
재훈 : 망가질까 봐 걱정돼, 그러니까 내 시계를 차지 않았으면 좋겠어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
3. 긍정적 타임아웃 활용하기
부정적 감정을 조절하는 마지막 단계는 바로 긍정적 타임아웃입니다. 화가 났을 때 자신에게 마음의 평안을 주는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문제 상황에서 벗어나 뜨거운 물을 마시며 복식호흡을 하고는 합니다. 산책을 나갈 수도 있겠고요. 춤추기, 아이돌 노래 듣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긍정적 타임아웃으로 어떤 활동을 해볼지 논의해보면 좋겠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보아온 부모님은 1) 감정을 느끼는 그대로 표출하시거나 2) 감정을 아예 억누르시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아마 그때는 사회적 분위기상 참는 것이 미덕, 또는 화는 내야 스트레스가 풀리다는 믿음이 있었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감정은 풍선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 참다 보면 크게 터지기 마련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아이들에게 올바른 감정 코칭을 통해 감정을 이해하고 올바른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겠습니다.
다음 7편에서는 ADHD나 유독 예민한 아이들을 위한 감정조절 전략을 다루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육 > 아동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치고 힘든 부모님들을 위한 처방전(8) (초등감정 사용법 - 박혜원) (0) | 2021.02.12 |
---|---|
ADHD, 예민한 아이들을 위한 감정조절 전략 (7) (초등감정 사용법 - 한혜원) (0) | 2021.02.12 |
마시멜로 실험의 진짜 의미 (5) (초등감정 사용법) (0) | 2021.02.12 |
우리 아이의 사회성 키우기 (4) (초등감정 사용법 - 한혜원) (0) | 2021.02.12 |
우리 아이 자기효능감 키우기(3) (초등감정 사용법 - 한혜원) (0) | 2021.02.12 |